미국 일반 시민들이 가장 많이 하는 투자 방법 중 하나가 바로 지수를 추종하는 미국 인덱스 펀드인 ETF를 사는 것입니다.
대표적으로 미국 3대 지수 중 나스닥과 S&P500 지수 ETF가 인기가 좋습니다. 이들의 미국 인덱스펀드 ETF는 SPY와 QQQ입니다. 이것을 투자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미국 인덱스 펀드 ETF 사는 법
사전 이해 필수 절차
아래에 소개드리는 곳을 미리 열어 두면서 제 글을 참고하면 이해에 도움이 됩니다.
SPY , QQQ ETF 사는 법
- 해외 주식 계좌를 개설한다.
- 주식 종목 검색 창에서 영어로 사고 싶은 인덱스 펀드 티커 네임을 입력한다 : 참고로 나스닥 지수 중 상위 100개 기업을 투자할 수 있는 ETF티커는 QQQ이고, S&P500 지수 500개 기업을 투자할 수 있는 ETF 티커는 SPY입니다.
- 현재 그 ETF가 얼마에 거래되고 있는지 금액을 확인한다 : 보통 달러로 거래되고 있기 때문에 달러를 입력합니다 : 참고로 달러를 환전해서 거래를 하는 게 기본 원칙이지만 요즘은 대부분 증권사들이 원화 거래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어서 원화로 거래가 가능합니다.
- 매수창에서 금액을 입력하고 주문 버튼을 실행한다 : 주문 시 현재가로 사도 되고 그 금액보다 적게 체결을 원하면 적은 금액을 넣어 주시면 됩니다. 참고로 내가 원하는 금액으로 체결이 되지 않을 수 있음을 유의해야 합니다.
- 거래 내역 또는 체결 내역을 통해 체결이 되었는지 확인한다. 만일 체결이 되지 않을 경우 금액을 조금씩 수정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시장지수 ETF 정의
미국에서 다우존스 지수 다음으로 역사적으로 가장 오래된 역사를 자랑하는 시장 지수입니다. 여기서 시장 지수란 증권회사에 상장된 기업을 그대로 복제하여 그 성과를 반영하여 수치화시킨 것이라고 이해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S&P 500 시장 지수는 기술, 금융, 의료, 에너지, 필수소비재, 임의소비재 등의 섹터를 구분하여 그에 맞는 기업들을 분류하여 놓았고 그 기업의 시가 총액대로 분류해 놓은 곳입니다.
2023년 2월 기준 시가 총액 상위 종목은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구글, 엔비디아, 테슬라, 버커셔해서웨이, 엑손모빌, 유나이티드 헬스그룹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시장 지수를 그대로 복제하여 우리가 투자하게 만들 수 있게 한 게 바로 SPY라는 ETF입니다.
이에 반해 1970년 초 생성된 나스닥 종합지수는 약 50여 년의 역사를 자랑하고 미국 기술주 기업 위주로 시장지수를 형성하였습니다. 대부분 IT 기술 기업 위주이며 S&P500에서 구성되어 있는 전통 석유 에너지 기업은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2023년 2월 기준 시가총액 상위 종목은 마이크로소프트, 애플, 아마존, 엔비디아, 테슬라, 구글, 메타, 펩시콜라, 브로드컴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시장 지수 중 상위 100 종목을 그대로 복제한 게 바로 QQQ라는 ETF입니다.
ETF를 사야 하는 이유
세상에는 다양한 투자방법이 있습니다. 2020년 코로나 이후로 많은 사람들이 이제는 직접 증권 투자를 하고 있는 시대입니다.
그러한 시대 흐름 속에서 이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연평균 수익률이 높다 : spy etf의 10년 연평균 수익률은 약 12%입니다. QQQ ETF의 경우 10년 연평균 수익률은 약 17%입니다. 그렇다면 은행의 예금 대비 뛰어난 성과를 자랑하는 것이고 그렇기 때문에 전 세계적으로 이 ETF를 사는 움직임이 늘어나고 있는 것입니다.
- 초보자도 기업의 이해 없이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다 : 우선 S&P 500 지수 자체가 약 500여 개 기업의 성과에 따라 주기적으로 기업의 성과가 낮으면 퇴출시키는 등 리밸런싱을 합니다. 즉 포티폴리오를 재조정해주는 것이죠.
- 기업의 회계 지식을 몰라도 된다 : 개별 기업에 투자한다면 그 기업의 현재 펀더멘탈을 점검할 수 있는 회계적, 금융적 지식이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시장 지수 투자는 회계지식을 몰라도 투자를 할 수 있습니다.
- 가장 안전하다고 나름 인정하는 투자처이다 : 채권과 더불어 미국 시장지수 투자는 나름 안정적인 투자처라고 오늘날 평각 받습니다. 이것은 단기가 아닌 장기투자를 기준으로 평가되며 주의하셔야 할 점은 금융위기 등의 불황이 오면 시장지수는 수년 동안 하락할 수 있습니다. 위의 연평균 수익률은 장기를 기준으로 그 평균을 낸 것임을 기억해야 합니다.
유의해야 할 사항
- 미국 인덱스 ETF 펀드 SPY, QQQ 모두 수익을 실현하면 미국 주식과 동일한 세금 규정을 적용합니다. 따라서 연 250만 원 차익은 기본공제이고, 그 이상의 차익분은 약 22%의 세금을 부과합니다.
- 높은 세금이 부담스럽다면 연금펀드 또는 직장인이라면 IRP 계좌를 개설하여 투자한다면 세금이 훨씬 줄어듭니다. 하지만 단점은 한번 개설하면 약 10년 동안 해지하지 않고 투자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 2000년 닷컴버블 당시 시장은 지수를 회복하는데 약 10년 동안 걸렸기 때문에 언제든지 약 10년 동안 내가 산 이후 수익권으로 회복될 수 있는 시간이 소요될 수 있음을 인지하자. 참고로 이들 이외에 미국 시장이 금융위기를 맞이할 경우 회복하는 데 걸리는 시간이 약 2년이었습니다.